소금간 훈제 칠면조 요리법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자주 먹는 음식은 아니나 때에 따라 가끔 먹기도 하고 의외로 익숙한 음식 중 하나를 칠면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소금으로 절인 칠면조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칠면조를 맛있게 먹는 방법은 많이 있으나 그중에서 안전하게 요리할 수 있으면서도 간단하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소금으로 간을 최소화로 해준 뒤에 훈제로 구워서 먹는 방법입니다. 제목에 적어 두었습니다. 훈제로 구워주게 되면 식감이 정말 좋습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 재료를 준비해 보겠습니다. 중간 크기 이상의 칠면조 1마리, 양파가루 1 작은 숟가락, 칠면조 소금물 1회분, 마늘 1개, 파프리카 2 작은 숟가락, 올리브 오일 반 컵, 로즈메리 4줄기, 오렌지 1개, 흑설탕 1.5 작은 숟가락, 후추 1.5 작은 숟가락, 말린 타임 2 큰 숟가락, 소금 2 큰 숟가락을 준비해주세요. 부피가 큰 재료로는 칠면조가 유일하고 나머지 재료들은 부피가 작아 준비 및 보관이 수월 할 걸로 생각합니다.
칠면조 훈제를 하기 전에 반드시 해주어야 될 것이, 소금물에 담갔다가 냉장고 또는 냉각기에 6시간 정도 두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차갑게 해 둔 칠면조를 다시 꺼내어 요리를 해주면 되는데요. 이때 냉각상태에서 바로 요리에 들어가면 맛이나 요리 쪽으로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1시간 정도 녹여주는 해동 시간을 가지면 정말 좋습니다.우선 1마리의 칠면조를 꺼내 주고, 소금 간을 해줄 것입니다. 칠면조 겉면에 올리브 오일로 둘러주고, 오렌지와 로즈메리 약간 그리고 마늘을 손에 쥐고 칠면조 속에 채워주면 됩니다. 오렌지는 장식용으로 생각하였을 수도 있는데 장식용이 아니라 칠면조 속에 넣고 향을 내주기 위함입니다. 칠면조 속에 넣을 때 안에 불필요한 칠면조 내장이 있을 경우 제거해줍니다. 물론 준비재료 중에 많은 재료들이 있지만, 이 정도의 재료들만 사용해주면 될 거 같습니다. 남은 조미료 등의 재료들은 나중에 사용되니 대기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칠면조 준비가 끝났다면, 칠면조를 담글 수 있도록 준비한 칠면조용 소금물을 가져와 줍니다. 칠면조에 소금물을 가득 묻혀주세요. 그 뒤로는 바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냉장고나 냉각기에 담아 주면 됩니다. 이제 칠면조를 훈제해주면 되는데요. 소금물에 꺼내어 해동중인 칠면조를 종이 타월을 이용해서 물기를 충분히 제거해줍니다. 이제 칠면조에 붙은 향신료 덩어리들을 문질러 줍니다. 이제 훈제를 할 수 있는 오븐을 준비해주거나 찜기를 준비해 주면 됩니다. 중간 크기 정도의 칠면조를 사용할 것이기에, 훈제해주는 시간은 3~4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렇게 칠면조가 완전하게 익었다면 꺼내어주고 30분 정도 식혀주세요. 식힌 후 맛있게 즐기면 됩니다.